에잇의 창작소

LRTimelapse 하는 방법 [용어정리] 본문

영상제작소

LRTimelapse 하는 방법 [용어정리]

개리홍 2016. 12. 1. 23:08

LRTimelapse (이하 LR타임랩스)를 하다가 보면 모르는 단어가 어느정도 나오는 편이다. 

실로 나도 매우 생소한 단어들 뿐이라.. 이것을 완벽하게 100% 안다고 볼 수 없다. 

해외에 있는 자료들을 참고해 가며 만든 이 자료는 아마도 모든 블로거들에게 

읽혀지기를 원한다. 


그리고 더불어 LR타임랩스를 활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기초본이 되기를 원한다 ~




[A]



Auto Transition -  LR타임랩스에서는 일일이 많은 사진을 수동적으로 하지 않고 기준점인 키프레임을 몇가지 정해서 라이트룸에서 기준이 되는 사진(키프레임)을 편집하고 그 기준점으로 모든 사진의 밝기를 맞춰준다. 이때 사용하는 기능인 자동변환(Auto Transition)기능이다. 


Aperture - 현재 사진이 몇 구경의 렌즈로 촬영했는지 알려준다. 



[B]



Basic Work Flow - 가장 기초가 되는 것으로 M모드에서 촬영 시 별다른 편집과정을 거칠 필요가 없는 과정이다. 하지만 대다수의 타임랩스 결과물은 보다 세세한 편집이 필요하기에 비주얼 워크 플로우(Visual Work Flow)를 많이 이용한다. 


Blacks 2012 - 블랙[검정] 수치를 이야기 한다. 이 수치가 나타내는 것은 어두운 영역을 말한다. 





[C]


Clarity 2012 - 선명도 수치값을 나타낸다. 


*CR2 - 이 파일은 RAW파일로도 불리우는 것으로 무압축 이미지 파일이다. 보통 RAW파일이라고 하면 이 확장자(Extended)로 나타난다. 


Contrast - 대비의 수치를 나타낸다. 



[D]



Drag to Lightroom! - 실제로 이 것을 클릭한 다음 라이트룸의 라이브러리로 끌어당기면 현재 편집중인 사진이 라이트룸에서 불러와진다. 


Deflicker - 디플리커라고 불리우는 이 존재는 플리커(깜빡거림) 현상을 없애주는 기능이다. 모든 타임랩스는 이 기능을 거치고 나면 비교적 자연스러운 타임랩스 영상을 연출할 수 있다. (하지만 그 밑에는 항상 If needed (필요한 경우 사용하라) 라고 되어있다. (필수는 아니다.)



[E]




Exposure 2012 - 노출값을 뜻하나 2012는 하나의 규약같은 것을 의미한다. 노출값을 수치화 하기 위해서 카메라회사끼리 만든 뭐 협약같은것이다. 2012가 붙어있다면 이것을 뜻한다. 


Exif-Data - 엑시프 데이터의 정의는 이미지 교환 방식( Exchangeable Image File)을 뜻한다. 즉, 이미지 정보를 뜻하는데 JPG나 PNG같은 압축형식의 파일에는 없고 RAW파일에만 이 정보가 존재하고 있다. 


Edit KeyFrames - 키프레임을 편집하라는 것인데, 사진을 편집하는 과정이라는 뜻이다. 








[F]



Filter by Criteria - {Edit 메뉴}에 있는 이 기능은 장노출일 경우 중간 중간 튀어준 사진을 어느정도 보정할 수 있도록 조정해주는 장치이지만 완벽하지 않다. LR타임랩스에서 괜히 라이트룸과 연계한게 아니므로 적절히 사용하길 바란다. 


Filter - 필터기능은 롱텀 워크플로우에 있는 기능으로서 노출이 너무 심각한 사진을 따로 필터를 해주며 삭제할수 있도록 해준다. 삭제는 수동으로 해줘야 한다. 


File name - 말그대로 파일의 이름이다. 



[H]



Holy Grail Wizard - 사진을 촬영할때 밝기를 조절할 수 있는 데 홀리 그레일(성배, 치유하다) 마법사라고 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한다. 이건 진짜 JPG로 결과물을 촬영했을때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게 되는데 그만큼 불가능하고 힘든 것을 해낸다 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는 듯 하다. 


Height - 사진의 높이를 이야기 한다. 


Hide Unchanged columns - 바꾸지 않은 수치 숨기기, 변경된 수치값만 보여준다. 이건 필수다. 



[I]


Interval - 인터벌 간격을 이야기 하는데 보통 사진 찍기 전과 후의 간격을 계산하는 것이지만 계산이 잘 맞지 않는 것 같다. 


ISO -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는 사진노출을 결정하는 또 하나의 요소로서 전기적인 신호로 이 값을 LR타임랩스에서 표시를 해준다. 



[K]


KeyFrame Wizard - 키프레임 마법사는 수많은 타임랩스 결과물 중에서 기준점을 정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장치이다. 여기서 선택 된 키프레임은 기준점이 되어 라이트룸에서 편집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때 라이트룸에선 Filter 기능중에 LRtimelapse Sequence와 LRTimelaps Keyframes라는 필터조건이 있다. 







[L]


Long Term Work Flow - 장노출일 경우 엄청난 사진들을 한번에 편집할수도 없고 하기도 힘들다. 그래서 롱텀 워크 플로우를 이용하면 필터기능을 이용해서 장노출중 튀는 사진은 어느정도 걸러낼수가 있다. 





[M]


Metadata - 메타데이터 메뉴는 XMP정보를 조정할 수 있는 세부 기능을 가지고 있다.





[P]


Preview Monitor - 프리뷰 모니터는 타임랩스를 돌려 볼 수 있는 기능과 현재 사진의 해상도를 표시해준다. 

그리고 사진 정보가 변경되면 그 정보의 수치를 그래프로 나타내보여준다. 






Preview Lum - 프리뷰 루미넌스라고 해서 편집 전의 원본의 사진의 밝기를 이야기 한다. 




[R]


Render Video - 비디오를 렌더한다라는 뜻으로 타임랩스 결과물을 비디오로 만들때 사용하는 기능이다. 





[S]


Shutter Speed - 셔터스피드, 카메라의 셔터는 눈 깜빡임과 같다. 수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빠른 것으로 빛의 양을 덜 받는다. 반면에 낮은 숫자는 눈을 천천히 감는다고 보면 된다. 그만큼 느리다 라고 표현할 수 있다. 


Sort by Filename - 파일이름으로 정렬이라는 뜻으로 굳이 누를 필요 없다. 하지만 파일 명이 꼬여서 재편집하였다면 한번쯤 해야 할 것이다. 


(XMP) Save - 현재까지 편집한 XMP수치값을 저장할때 쓴다. 저장하지 않고 다음단계로 진행할때에도 XMP가 저장안되어 있는데 저장할까요? 라고 묻는다. XMP 저장 안하면 그 전의 단계에서 다시 시작해야 하므로 꼭 저장 할 것, 반대로 잘 못 편집했는데 저장하면 덮어쓰기 될수 있으므로 NO를 과감하게 누르자. 



[T]


TC Shadow - 그림자 값을 말한다. 라이트룸에서 그림자 값을 조정했을때 수치가 변경된다.




[V]


Visual Work Flow - 비주얼 워크 플로우는 보정작업의 표준이라고 할 수 있다. 별로 편집할게 없으면 대부분은 그냥 베이직 워크 플로우를 사용하면 되겠지만 ~ 비주얼은 보통 타임랩스의 편집에서 사용된다고 보면 된다. 

(LR타임랩스를 처음 배운다면 이 기능부터 익혀라)


Visual Lum - 루미너스라고 해서 휘도를 말한다. Preview Lum 기능도 있는데 이 기능은 처음의 밝기를 이야기 하고 있는 것이고 Visual 은 편집 후 밝기를 이야기 한다. 비주얼 루미넌스는 기준선에 가까울수록 사진의 밝기가 잘 조절 된 것이다. 기준선에서 벗어난 사진은 재 편집하거나 해야 한다는 뜻이다. 하지만 빛의 광량이 많으면 많아질수록 벗어난 것일수도 있으므로 꼭 저 기준선을 지킬 필요는 없다. 



Vibrance - 이것 역시 밝기를 의미하는데 비주얼 워크플로우에서 주로 확인할때 이 수치를 보면 된다. 


Visual Deflicker - 디플리커를 적용하는 메뉴이다. 비주얼 프리뷰를 진행 한 후에 프리뷰를 재생하였을 때 깜빡거림이 존재한다면 비주얼 디플리커를 적용해본 후 [XMP Save]를 누르면 디플리커 작업이 진행이 된다. 




[W]


Whites 2012 - 밝은 영역의 수치를 나타낸다. 


WB Temp - 색온도의 수치를 말한다. 높으면 따뜻해짐 낮으면 차가워지며 파란색이 두드러짐




[X]


XMP - XMP(Extensible Metadata Platform)는 어도비에서 사용하고 있는 표준 이미지 메타데이터 파일로서 Exif-data와 비슷하다. 사진의 정보를 담고 있는 파일이라고 보면 되겠다. 보다 자세한 기술정보는 해당 사이트를 참고하길 바란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