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잇의 창작소

[AE] 에펙강좌 초보 #2 - 미디어파일과 콤포지션 그리고 키프레임 본문

영상제작소

[AE] 에펙강좌 초보 #2 - 미디어파일과 콤포지션 그리고 키프레임

개리홍 2017. 10. 19. 22:11

첫번째 시간에는 에펙의 가장 기초인 콤포지션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AE] 에펙강좌 초보 #1 - 콤포지션(Composition)에 대해서



이제 콤포지션을 생성했다면 당연히 영상 하나쯤은 만들어야겠지요?

프리미어에서는 시퀀스를 생성하고 그 시퀀스 안에다가 미디어 파일을 집어넣었다면

에펙은 콤포지션안에 집어넣는 것입니다.







P#1 미디어 파일을 불러오기


미디어 파일을 불러와 보도록 하겠습니다.



콤포지션을 앞서 생성했습니다. 

이제 콤포지션이 있는 창에서 더블클릭해서 미디어 파일을 한번 불러와봅시다.



외부로부터 파일을 불러올 수 있도록 화면이 나옵니다. 





영상은 이런식으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물론 PSD나 음악 모든 파일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게다가 콤포지션 내에서는 다양한 것을 만들수가 있는데요 ~



뷰어를 제외하고 밑에부터 나열해보면?


ⓐ 텍스트 : 에펙에서 텍스트를 입력할수 있도록 해준다.

ⓑ 솔리드 (단색) : 에펙에서 다양한 형태의 모습으로 변형하기 위한 것

ⓒ 라이트 (빛) : 에펙 콤포지션에 조명을 쏠 수 있도록 하는 것

ⓓ 카메라 : 에펙 콤포지션들을 카메라를 통해 다양한 각도에서 보여준다.

ⓔ 널 오브젝트 : 에펙 콤포지션들을 이끌어줄 수 있는 가이드 역할을 수행
ⓕ 쉐이프 레이어(도형 레이어) : 도형을 생성한다.

ⓖ 어드저스트먼트 레이어 : 투명레이어에 색을 입히거나, 블러효과 줄때 사용

ⓗ 어도비 포토샵 파일 : 포토샵 파일을 불러온다.

ⓘ 시네마 4D 파일 : 시네마 4D 파일을 불러온다.


이렇게 됩니다. 

이게 무언지는 하나하나 알아가면 좋겠지만..

차차 알아가면 되겠습니다. 


지금 알아야 할 것은 텍스트와 솔리드와 널오브젝트에 대해서만 알면 됩니다.





 

P#2. 텍스트와 솔리드와 널 오브젝트




텍스트는 에펙에서 글자를 쓸 수 있도록 이벤트를 지원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텍스트를 생성하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솔리드는 에펙에서 무지라는 뜻으로 하얀도화지 혹은 아직 반죽되어지지 않은 찰흙

혹은 다듬어지지 않은 원석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솔리드 생성 화면입니다. 

색상을 굳이 바꾸지 않을 것이라면 그냥 OK만 눌러도 무방합니다.

해상도는 굳이 바꿀필요가 없는것이 


크기는 바꿀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솔리드를 빚어서 다양한 모습을 만들어낼수 있는데요. 

도형도 물론 할 수 있지만 솔리드는 다양한 플러그인들을 그대로 적용시켜 

제작할 수 있습니다. 


파티클의 원형도 솔리드로부터 시작되며, 흔히 보는 모션 그래픽들은 이 솔리드로부터 

시작되니 콤포지션을 생성한 다음에는 바로 솔리드라는 공식이 성립이 되는 것입니다.





널 오브젝트는 널(null)이라는 것은 아무것도 없는 무형무체라는 뜻입니다. 



즉, 비어있는 것이지요. 하지만 에펙에서는 비어있는 것이 아니라 투명 상자라고 봐도 됩니다. 

즉, 솔리드의 오파시티(opacity)를 투명화 시켜놓은 것으로 주로 여러 솔리드의 움직임의 가이드 역할을 합니다.

널 오브젝트를 따로 쓰는 이유는 움직임을 좀더 정밀화 시키기 위해서이며, 좀더 쉽게 움직임을 정의하기 위해서입니다. 이것은 차차 알아가면 될 것 같습니다.








P#3. 키프레임이란?


에펙 뿐 아니라 모든 영상 제작 프로그램에서 통용되는 방식으로

키프레임이라고 하는 것은 이벤트라고도 불리우기도 합니다. 

이벤트라고 함은 이런 상황일때 이런 효과를 내보내 라는 뜻으로

키프레임에다가 효과를 지정하면 그 효과가 작동하는 것이 되는 것이지요. 

이를 프로그래밍에서는 트리거(Trigger)라고 합니다. 


트리거(Trigger)는 방아쇠라는 뜻으로 특정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기능입니다. 


더욱 쉽게 설명하자면 기념일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평일에는 아무일도 아니죠?

하지만 기념일에는 무언가 특별하게 일이 일어나잖아요?

바로 그겁니다. 


Before : 일단 스케일(Scale) 기능을 이용 키프레임을 생성하여 처음에는 컸지만????




After : 처음에는 컸지만 후에는 작아지게 하였다. 


오늘까지는 용어에 대해서 설명을 했고요~ 

다음 시간 부터는 에펙의 간단한 영상을 만들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좌 바로가기>


[AE] 에펙강좌 초보 #1 - 콤포지션(Composition)에 대해서


[AE] 에펙강좌 초보 #3 - 솔리드와 널과 텍스트를 가지고 간단한 영상 만들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