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잇의 창작소

스마트폰 카메라 구분법, 화소는 믿지마라! 큰코다친다! 본문

스마트폰 비교

스마트폰 카메라 구분법, 화소는 믿지마라! 큰코다친다!

개리홍 2017. 3. 23. 17:04

스마트폰 카메라 무엇이 좋으냐? 

물어본다면 저는 이 부분만 설명드릴수밖에 없습니다.

이미지 센서 무조건 큰것을 사라! 


* 이미지 센서란? *


이미지 센서라고 하는것은 카메라의 빛을 얼마만큼 

받아들일수 있느냐 가르는 척도입니다. 

크면 클수록 밝게 찍히고 더 많은 색상을 받아들일수 있겠지요.

mm단위로 따집니다.





카메라에 어느정도 관심이 있다면 이미지 센서에 대해서도 한번 들어봤을텐데요~

스마트폰은 대부분이 1인치 이하의 이미지 센서를 채용해서 사용합니다.



이건 이미지 센서의 크기를 간략하게 보여준 도표입니다.

숫자가 작아지면 작아질수록 좋다고 보시면 됩니다.


1/3 보다 1/2가 더 크고 좋은것입니다.

1/3 < 1/2 < 1 < 2/3 < 2/2 < 2

이런순으로 간다 이겁니다.


풀프레임이 35mm(DSLR)인것을 감안하면 

스마트폰은 매우 작은 수준인거죠. (겨우6~7mm)


즉, 스마트폰에서 DSLR급 품질을 뽑겠다는 것은

 애초에 불가능한 것입니다.

광고에서 아무리 밝게 찍힌다 뭐한다 해도 노이즈 타는건 

막을수가 없어요..


노이즈 없애려면 무조건 이미지 센서 커야 합니다.


그건 둘째치고 스마트폰 카메라를 소개할때 

항상 화소수를 앞세우던데.. 이미지 센서를 어떻게 확인하느냐..

그래서 준비한 것이 바로 스마트폰 비교 사이트입니다.


폰아레나 폰 비교 사이트 바로가기


이 사이트로 가보시면 카메라 센서를 찾아보세욤 ~

영어좀 해야 합니다.. ㅜㅜ


이것은 V20과 G6을 비교했는데요~ 

카메라 센서의 크기가 더 작네요.

픽셀사이즈(나노미터)가 작으면 작을수록 사진은 뚜렷해지는 것입니다.

단순히 이미지 센서로만은 따질수 없어요.


이미지 센서로 알 수 있는 점은

색을 더 밝게 더 많이 받아들일수 있느냐입니다.

선명하다라고 느끼려면 픽셀의 수치가 낮아야 해요





<스마트폰 이미지센서 차트>


(출처 : http://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park&wr_id=49313626)


이미지센서가 크면 클수록 카메라가 좋다고 보시면 됩니다.

제가 사용중인 V20은 딱 중간 크기네요

1/3보다는 조금 큰 정도니까.. 뭐 그닥 상관없기도 합니다.

소니 엑스페리아는 정말 좋은 카메라를 지닌것 같습니다.

웬만한 디지털카메라 뺨치네요 정말.. ㅋㅋ


1/2.3 정도면 웬만한 캠코더에 들어가는 이미지센서보다는

좋은 것입니다. 소니 다시 봤네요 정말 ㅋㅋ


충격인것은 V20이 G4보다도 안좋네요.. ㅋㅋ

광각이 있으니까.... 이 때문에 만족해야 할 것 같습니다.

Comments